요즘은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카카오뱅크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생각보다 엄청 간단해서 한번 정리해봤다.
발급받는 방법
진짜 쉽다. 카카오뱅크 앱 켜고 아래쪽에 'pay' 누르면 된다. 거기서 '전체' 카테고리 들어가서 '인증' 찾아서 클릭하고 '인증서 발급하기' 선택하면 된다. 본인 인증만 하면 되는데, 휴대폰이나 카드로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밀번호만 설정하면 끝이다.
카카오뱅크 인증서의 특별한 점
일단 공짜다. 수수료 같은 거 전혀 없다. 서류도 따로 제출할 필요 없어서 진짜 편하다. 보안도 좋은 게, 카카오뱅크 앱 안에 있는 안전한 공간에 암호화해서 저장된다. 단, PC로는 못 옮긴다는 게 좀 아쉽다.
어디서 쓸 수 있나?
생각보다 쓸 수 있는 곳이 많다. 전자계약할 때도 되고, 입찰할 때도 된다. 당연히 금융거래도 되고 연말정산할 때도 쓸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앞으로 더 많은 곳이랑 협력할 계획이라고 하니까 점점 더 편해질 것 같다.
사업자도 쓸 수 있다
최근에는 개인사업자도 쓸 수 있게 됐다.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카카오뱅크가 시작했는데, 앞으로 사업자들이 전자서명이나 간편인증 이런 걸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쓸 때는
발급받고 나면 진짜 편하다. 앱으로 바로 인증할 수 있어서 복잡한 절차 같은 거 없다. 예전처럼 파일 찾고 복사하고 이런 거 안 해도 돼서 좋다.
결국 카카오뱅크 공동인증서는 간단하고 편리한 게 최고 장점이다. 발급도 쉽고 쓰기도 쉽다. 보안도 확실하고 수수료도 없으니 한번 발급받아두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은 더더욱 관심 가질 만하다. 앞으로 더 많은 곳에서 쓸 수 있게 될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