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리시 통합예약포털 사용하는법, 강좌 예약하는 법

by 한끼집밥 2024. 12. 9.

요즘 문화센터나 평생학습관에서 하는 강좌들이 인기가 많다. 취미도 배우고 자격증도 따고 하고 싶은데, 막상 알아보려면 이것저것 찾아다녀야 해서 귀찮다. 그런데 구리시에서 운영하는 통합예약포털을 알게 됐는데, 이게 은근히 쓸만하더라. 한 곳에서 다 볼 수 있어서 좋고, 예약도 간단하고. 오늘은 이 포털 사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려고 한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자

일단 프로그램이 진짜 다양하다. 평생학습 프로그램부터 시작해서 청소년 교육, 부모 교육까지 있다. 심지어 시민 역량강화 과정도 있더라. 요즘 인기 있는 곤충생태관 체험이나 장자호수 생태 체험 같은 것도 여기서 예약할 수 있다.
특히 재미있는 게 치매돌봄 가족교실이나 농업인회관 프로그램들이다. 화훼기능사 실기준비반이나 향토음식 만들기 같은 특이한 강좌들도 있다. 요새 텃밭 가꾸기가 유행이라 그런지 정원 가꾸기 프로그램도 있는데, 미니가드닝이나 이끼토피어리 만들기 이런 것들도 배울 수 있다.


강좌 찾는 방법, 이거 하나면 충분하다

강좌 찾는 건 진짜 쉽다. 사이트 들어가서 "강좌 및 프로그램 검색" 부분만 찾으면 된다. 여기서 교육강좌나 체험/견학 중에 고르면 되는데, 더 자세하게 찾고 싶으면 요일이나 교육대상, 강사명으로도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는 이렇게 보면 된다

검색하면 나오는 정보가 꽤 자세하다. 번호부터 시작해서 어느 시설에서 하는지, 어떤 유형인지, 강좌 이름이 뭔지 다 나온다. 요일이랑 시간도 바로 볼 수 있고, 정원이 몇 명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강사는 누구인지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지금 신청할 수 있는지 여부인데, 접수중인지 마감됐는지 아니면 아직 접수 전인지도 바로 확인된다.

예약은 이렇게 하면 끝이다

자, 이제 마음에 드는 강좌를 찾았다면 예약을 해야 한다. 먼저 강좌명을 클릭하고 "수강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여기서 로그인이나 실명인증이 필요한데, 이건 어쩔 수 없다. 개인정보 보호 때문이라나 뭐라나.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여기서 중요한 게 몇 가지 있다. 첫째, 구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다른 지역 사람들은 안 된다는 거다. 둘째, "접수중"인 강좌만 신청할 수 있다. 마감됐거나 아직 접수 전이면 신청해봤자 소용없다. 대부분 선착순이라 마음에 드는 강좌 있으면 빨리빨리 신청해야 한다.
운이 없어서 정원이 다 찼다고? 그래도 방법이 있다. 대기자로 등록해두면 된다. 누가 취소하면 기회가 올 수도 있으니까. 나도 이렇게 대기자로 있다가 들어간 적이 있다.
이렇게만 하면 구리시의 다양한 강좌를 쉽게 예약할 수 있다. 평생학습이니 뭐니 해서 배우고 싶은 게 있었다면 한번 들어가서 둘러보시길. 생각보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다. 거기다 대부분 저렴하거나 무료라서 부담도 없다. 이런 좋은 기회, 놓치지 말자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