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자활성공급 받는법 신청방법 및 수령

by 한끼집밥 2024. 12. 30.



자활성공급이란 자활사업에 참여하다가 취업이나 창업에 성공한 사람에게 주는 성공수당이다. 얼마를 주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받을 수 있는 자격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에서 조건부 수급자이거나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차상위계층이어야 한다. 자활근로사업이나 자활기업에서 3개월 이상 성실하게 일했어야 하고, 취업이나 창업에 성공한 뒤 6개월 이상 계속 일하고 있어야 한다.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취업에 성공하면 최대 150만원을 받을 수 있다. 50만원씩 3번에 나눠서 준다. 창업하면 더 많이 주는데, 최대 200만원을 100만원씩 2번에 나눠서 받을 수 있다. 이 돈은 생계급여 계산할 때 소득에 포함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어떻게 신청하나?

살고 있는 동네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

1. 취업한 경우
- 근로계약서
- 급여명세서
- 재직증명서 같은 것들

2. 창업한 경우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 매출 관련 서류들



주의할 점들


1. 시기를 잘 맞추자
자활사업이 끝나고 6개월 안에 신청해야 한다. 늦으면 못 받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자.

2. 소득 기준을 확인하자
일하면서 버는 돈이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상은 되어야 한다. 너무 적게 벌면 지원을 못 받을 수 있다.

3. 서류를 잘 챙기자
취업이나 창업했다는 걸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을 잘 모아두자. 나중에 필요할 때 못 찾으면 곤란하다.

도움 받을 곳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주민센터나 지역 자활센터에 물어보면 된다.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줄 거다.

이렇게 자활성공급은 자립을 돕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다. 조건만 맞으면 꽤 큰 돈을 받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특히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지원이 있다는 걸 꼭 기억해두자.

한 가지 더! 이런 지원을 받으면서 계속 열심히 일하다 보면 더 좋은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당장은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다. 주변에 이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이 정보를 꼭 알려주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