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해외여행 민증 챙겨야할까

by 한끼집밥 2024. 12. 6.

해외여행에 주민등록증, 이것만 알면 된다!

해외여행 갈 때 주민등록증은 꼭 챙겨야 하나 고민되는 분들이 많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여권만 있어도 충분하다. 하지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자.

주민등록증, 꼭 필요할까?

여권이 있다면 해외여행에 주민등록증이 필수는 아니다. 여권 자체가 신분증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도 챙기는 게 좋은 이유가 있다.
일단 공항에서 국내선을 이용할 때는 주민등록증이 더 편하다. 여권은 크고 두꺼워서 꺼내기도 번거롭고, 혹시라도 잃어버리면 큰일 난다. 주민등록증은 작고 가벼워서 훨씬 실용적이다.
또 면세점에서 쇼핑할 때도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 여권으로도 가능하지만, 주민등록증이 있으면 더 빠르고 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분실 위험은 어떨까?

해외에서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귀찮기는 하지만, 여권을 잃어버리는 것보다는 덜 심각하다. 여권을 잃어버리면 현지 대사관에서 임시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도 해외에서는 가급적 호텔 금고에 보관하고, 꼭 필요할 때만 가지고 다니는 게 좋다. 평소에는 여권 사본이나 사진을 찍어둔 걸 활용하면 된다.

대신 이건 꼭 챙기자

주민등록증 대신 꼭 챙겨야 할 것들이 있다:

  1. 여권 (당연히 필수!)
  2. 여권 사본 2-3장 (원본 분실 대비)
  3. 여권/주민등록증 스캔본 (디지털 파일로 저장)
  4. 신용카드/체크카드
  5. 방문할 나라의 화폐

    현명한 보관 방법

    신분증은 한 군데 몰아서 보관하지 말자. 여권은 호텔 금고에, 주민등록증은 지갑에 따로 보관하는 식으로 분산해서 보관하면 좋다.
    복사본이나 스캔본은 이메일로 보내두거나 클라우드에 저장해두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찍어둔 사진도 신분 확인용으로 도움이 될 때가 많다.
    결론적으로, 해외여행에 주민등록증이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챙겨가면 편리한 면이 많다. 다만 분실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평소에는 호텔 금고에 보관하는 게 안전하다. 여권만 있어도 문제는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반응형